리틀팍스 성공기! - by Ruthie | 리틀팍스
원활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합니다.
Little Fox Menu
활용수기
  • 리틀팍스 성공기! - by Ruthie
  • 글쓴이:
    LoveㅣRuthie
    • 프로필 보기
    • 작성 글 보기
    |조회수: 4,416| 추천수: 12 | 등록일: 2018.10.10 오후 9:43
  • 안녕하세요! 루띠가 돌아왔습니다.~ 저는 현재 11 여 이고요.제가 영어, 리틀팍스로 성공기라는 제목의 활수를 가지고 다시 나왔습니다. 그럼이제 본론으로 넘어가 볼까요? 준비되셨나요, 여러분?!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지금부터 눈 크게 뜨고 잘 봐주세요!



    리틀팍스의 기능


    ▶1.동화


    첫번째는 바로 영어의 꽃이라고 불리는 동화입니다.다들 한편정도는 보셨을거라고 생각되는데요., 혹시 여러분들중에서 막 흘려듣기도 아닌데 대충듣는 경우 없었나요? 분명히 몇번은 있을겁니다. 저도 어릴땐 그랬거든요 처음에는 원래 방법이 없어서 만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기 힘드시다면 이 글을 보십시요.


    동화는 원래 다른 퀴즈나 단어장같은것들을 하기 위해서 보는 것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그냥 한마디로 내용파악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래도~! 그냥 내용파악이라고 생각하셔도 이런것들은 하시면 않되요.


    1. 대충듣기2. 딴짓하면서 듣기 등등.... 이렇게 들으시면 완전 꽝꽝꽝!!! 처음부터 다시 하셔야 합니다. 혹시 이러시는 분들은 이렇게 해보세요. '오늘 딴짓하면 동화 3개에 이북1개 추가다ㅋ'이런식으로요. 동화는 2번 듣는것을 추천드리고 첫번째에는 그냥 모르는 단어가 있든 말든 흘려들어볼려고 노력하고 2번째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차근차근 찾아봅니다. (문론 추천하는 것이기에 않하셔도 됩니다.



    ▶2. 퀴즈


    자!! 퀴즈로 돌아왔습니다. 우선 퀴즈는 동화나 이북 그런것들을 보고 자신이 잘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바보같은 짓은 하면 않됩니다.


    1. 찍어 풀기 2. 스페이스바만 계속눌러서 그냥 시간때우기 등등.... 이런것들을 하면 않되는데요. 저는 사실 2학년때 이런 것들을 했답니다. (지금은 많이 후회하고 있어요.) 왜냐, 그떄 그렇지만 않았다면 실력이 더 늘었을텐데.......


    하여튼 본론으로 다시 넘어가자면 퀴즈는 문제가 갈수록 많아집니다. 그중에 반넘게 맞추어야지 통과가 됩니다. 예를 들어 문제가 5개인걸로 하면 3개 맞추면 good이고 4개는 very good이고 5개 다 맞추면 엑설런트입니다.(영어로 엑설런트를 못써서...)

    대신에 퀴즈는 배지할때 포함되니까 열심히 하세요


    ▶3.이북

    하아.. 벌써 이북이네요. 이북은 제가 제일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왜 제가 가장 추천드리냐 제가 원래 다른것들은 실럭이 좋은 편인데 말하기만 진짜 못했거든요. 근데 이북을 좀 하다보니 말하기 실력이 많이 늘었어요.


     이 이북의 사용법으로 말씀드리자면 너무 간단합니다. 동화에 마우스를 갇다 대면 책모형과 세모표시가 나타납니다. 그중 책표시를 눌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문장이 나와있으니 그걸 성우가 발음한 방식으로 최대한 같게 읽어봅니다. 이렇게 하면 진짜 쉽게 할수 있고요.


    혹시 모르시는 분들 있을까봐 알려드립니다. 이북도 뱃지가 있습니다,^^ 뭐,, 별건 아니지만 혹시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기억해 두세요.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이북은 진짜 진짜로 따라 읽는실력을 높여줍니다. 이거는 진짜 꼭 해보셔야 해요.(전에는 페이지 바이 페이지가 있었어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요.)


    그리고 이북은 옜날에 page by page가 있었는데 변형된 것입니다.!


    ▶4.프린터물

    벌써  프린터 물입니다. 이거는 부모님께서 좀 도와주셔야 되는데요. 우선 아이들에게 용지를 뽑아서 접어주시고 그걸 아이들에게 읽게 합니다.(강요 절때 않됨) 그리고 만약 읽을때 앞에 컴뷰터가 있고 그러면 영상을 틀고 감추시고 아이는 프린터물에 있는걸 그대로 읽게 됩니다..


     이렇게 읽으면 진짜 프린터물만 있어도 영어를 잘하게 될수 있습니다. 자기꺼니까 필기를 해도 좋구요. 이러다보면 실력이 쑥쑥!! 늘어나게 됩니다.ㅎㅎ근데 이것는 이북과 비슷해서 설명이 좀 짧네요. 혹시 더 궁금하시다면 위에 있는 이북을 보시거나 이번꺼보다 더 긴 저번활수를 찾아보셔도 괜찮습니다!



    ▶5.단어장


    단어장은 누구나 이름만 들으면 단어가 나오는 거구나!  하고 생각하실겁니다. 아무리 단어만 나와도 더 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뭐냐면 그 나의 단어장에 들어가서 나의 단어장에 모르는 단어를 저장하고 그거를 조금씩 꾸준히 읽습니다.


    그러면 훨씬더 잘 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적 종이에 쓰면 더 잘 외울수 있겠죠?? 잘 외우는 방법은 예를 들어 ice cream을 외우면 ice따로 cream따로 외우면 더 잘 외울수 있습니다. 집적 해보시면 알거에요^^



    ▶6.흘려듣기


    흘려듣기는 초보자들이 많이 한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데요,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왜냐 저는 이해가 안가면 흘려듣기를 천천히 해보는데요. 그러면 훨씬더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그래도 흘려듣기는 보통 초보자들이 하죠.


    그 흘려듣기 방법, 궁금하지 않으세요?? 제가 알려드리지요. 첫번째로 흘려듣기를 할려면 반복적으로 들어야 해요. 그러지 않으면 흘려듣기를 하는 의미가 없어요. 왜냐하면 흘려듣기가 원래 반복적으로 들어 뇌에 입력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거는 꼭 지키셔야 하구요. 둘째, 혹시 조금씩 알아듣기 시작했다면 흘려듣기를 않 하셔도 되요. 그냥 이제는 자리에 앉아서 조금씩 진도를 나아가 보는것도 좋아요~~ 제가 흘려듣기를 많이 한 편이 아니여서 잘 모르겠네요. ~~ㅠㅠ


    Q:흘려듣기를 할때 꼭 단어장이나 퀴즈 그런것들을 해야 하나요?

    A:아니요~~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그때는 원래 머리에 입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구지 그럴 필요는 없답니다.

    그래도 만약 진짜 하고 싶으시다면 하셔도 나쁠건 없어요~~(단지 않 해도 상관없다는 뜻입니다.)



    ▶7.활용수기&배지


    이거는 두개이니까 활용수기부터 천천히 알려드릴게요. 활용수기는 다른사람의 팁을 얻어가는 곳입니다. 그러면서 실력도 늘고 글실력도 느니까 1석2조지요!


     단지 댓 중독만 되지 않으면 되요. 댓중독이 되면 정말정말정말 위험하답니다. 그러니 조금씩 가끔 해보세요. 만약 그럴 수 없다면 한 3달정도만 활수를 자제해 보세요~그리고 잘쓰면 우활도 뽑으니 3개월이나 6개월 무료 이용권도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활수가 댓중독만 않되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지는 자신이 한 동화 편을 다 듣고 퀴즈도 다 풀면 하나가 완성됩니다. 그러면 이제 그거를 대표배지로 설정하면 이제 다른사람들도 볼수 있어요. 아닌것 같지만 경쟁심도 높여주고 좋은 시스템입니다.


     가끔씩 배지가 않좋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이 그러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배지만들려고 그냥 틀어놓고 놀고 퀴즈도 찍고 그럽니다. 그런 분들이 점점 생기니까 배지를 않좋은 거라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께 강조하지만 배지는 절때로 나쁜 시스템이 아니랍니다.~



    내이야기


    제가 리틀팍스를 시작한건 7살입니다. 그때는 어리고 그래서 제가 영어에 대한 큰 관심은 없었죠. 그래도 저는 리팍을 (누가 강요한건 아니지만) 가끔씩 들었습니다. 어떨때는 한달에 3번정도밖에 않 들은적도 있었어요. 심지어 출석부에 도장이 한개도 않 찍혀있는 달도 있었죠. 그래도 저는 그때 왜 영어가 필요한지를 몰라서 그냥 나몰라라 했습니다. 



    그런데 8살이 되니 좀 달라졌습니다. 왜냐하면 애들이 생각보다 영어를 잘하더라고구요. 그래서 저는 어떻게 할지 몰라했고 어머니는 저에게 학원이 맞을거라고 생각해 학원에 보내주셨습니다. 저는 그때 그런것들이 신기하기만 해서 재밌을줄 알았습니다. 근데 그 학원이 하루에 2시간씩 하고 숙제도 하는데 1시간반은 걸렸지요, 8살이였던 저에게는 정말로 힘들었습니다. 그랬더니 엄마가 이건 아니라고 생각하셨는지 학원을 끊고 이제부턴 집에서 공부해보자고 하셨습니다. 그랬지만 저는 아직도 영어에 관심이 없었고 흥미까지 떨어진 상태였기 때문에 몹시 힘들었습니다.



    제가 9살이 되자 흥미도 다시 살아나고 제 친구가 유학을 다녀와 왜 영어가 그렇게 필요한지 알려주자 좀더 영어에 믿음감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영어학원에 트라우마가 남아있어 영어학원을 않다니고 리팍을 꾸준히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꾸준히 할가??'생각하면서 이런저런 방법들을 사용해봤습니다. 그러느냐고 9살은 별로 꾸준한, 열심히 등등... 그런것들은 없고 방법 찾기에만 열공했습니다.



     제가 10살때는 정말 열공해서 들었습니다. 기말고사 문제집 푸는 것 때문에 고생할 때도 꾸준히 연습했지요. 거기에 영어학원을 다시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두 군데 가서 레벨테스트를 받아 보았습니다. 두개다 유명하고 먼 학원들로 가 봤어요. 하나는 그 숙제 많던 학원으로 갔는데 옜날에는 같은 또래 애들과 했엇는데 이제는 4,5학년과 듣는 것 입니다. 지금까지 영어 학원 트라우마가 조금 있다가 리틀팍스만 한 저에게는 꽤 높은 수준이였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 학원에 레벨테스트를 받으러 가 보니거기는 영어 유치원 나오고 지금까지 엄청 열공한 아이들속에서 레벨테스트를 봐야 했습니다. 근데 거기에서 중1 수준이 나왔습니다. 저에게는 정말 큰 성과였죠. 하지만 그건 무리라고 생각해 4,5학년과 같이 듣는 영어학원을 가게 되었습니다. 근데 거기서 매달 보는 시험을 치뤘는데 (저는 아무 공부도 않 했는데) 3과목 모두 올백을 맞았습니다. 한마디로 그 단계까지 쉬웠다는 것입니다. 정말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 것 같죠?? 


    지금인 11살은 9살이였던 제 자신덕분에 있는거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때 간신히 저에게 괜찮은 방법을 찾아서 그 방법대로 해봤는데요.. 그때 저희 엄마가 제가 9살때 그렇게 열심히하는걸 보고 믿음감이 생기셨는지 여러가지 조언을 넣어주셔서 할게 더 많아졌습니다. 그렇지만 9살인 저한테는 조금 무리였지요. 그래서 제 방법대로 조금 줄이고 했는데요, 방법은 이렇습니다. 4단계 차례대로 2개 후 7단계 1개" 입니다. 근데 저는 동화, 단어장, 이북, 이북, 동화, 퀴즈순으로 듣는데요. 이렇게 들으면 무리없이 흥미도 않떨어지고 영어를 잘 하게 될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듣기



    1단계와 2단계<< 흘려듣기

    흘려듣기는 아까 설명했지요! 그냥 반복적으로 들으면 되구요~~ 대신에 마니마니 들어야 해요^&^ 그리고 한 2단계가 됬는데 1단계때 흘려듣기를 열심히 했다면 퀴즈도 풀어보고 그런식으로 조금씩 나아가면 더 빨리 영어를 깨닫을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1~2단계이시면 흘려듣기를 해보세요~~ (정말 추천드립니다.)



    3~4단계<<따라읽기

    여러분도 리팍을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이북을 할때는 따라 읽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그런것들을 하기 위해서 3~4단계를 하는것도 있지만 사실은 따라읽어봐야 확실히 실력도 는답니다. 그리고 또 기초를 탄탄히 쌓는 것도 있구요.그래서 따라읽기를 할때에는 아까 제가 이북을 추천드렸었잖아요, 근데 이때는 처음으로 앉아서 따라읽는 거라서 그냥 재밌게 동화를 보면서 조금씩 따라읽어도 좋습니다.^^ 이번에 3~4단계에서는 따라읽기를 추천드립니다.



    5~6단계(영어, 리팍고수들이 하는 공부법)<<이북과 퀴즈, 단어장

    이때부터는 할게 좀 많아져요. 이 단계들은 이제 높은 단계중 하나이니 우선 수고했다는 마음을 가지고 처음에는 잠깐 쉽니다.~~

    그리고 이제 시작하는데요~ 이번것도 물론 마찬가지로 1~4단계 때 잘 해놓았다면 쉽게 잘 할수 있습니다.~~><하여튼 그래서 아까 설명한대로 이북, 퀴즈, 단어장을 하는데요~ 단어장은 내 단어장에 저장하는게 아주아주아주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모르는 단어를 계속 외울수 있죠.) 그렇게 하면 5,6단계도 마스터!



    7~8단계는?? 아주아주 꼼꼼하게!?

    아주 꼼꼼하게란게 기준이 있을까요? 그런 건 아니에요..! 이거는 그냥 자기자신의 양심을 속이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나아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론 아까까지 나온 것들도 필수!! 어려워도 이제는 아주아주 어려운 단계니까 열심히 하셔야 해요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만큼 하면 되지만 너무많이, 너무 조금같은것들 등등......... 은 하면 않좋다는것 아시죠? 이렇게 하면 7~8단계도 역시나 마스터~~( 이때 마스터를 하게 되면 영어 고수입니다/하지만 시간은 좀 걸린다는거~)




    왜 리팍에는 동화마다 문법이 없을까..?

    <<(이유편)


    제가 드디어 왜 리팍에 문법이 없는지 밝혀냈습니다. 제 친구가 영어학원을 다니는데 그 영어학원 선생님이 말씀하셨다는데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는 이유가 책에는 재밌게 문법이 들어있기 때문이야. 이렇게 책을 많이 읽으면 나중에 문법을 공부하지 않아도 책을 읽을때 어떻게 나왔었는지 기억이 나서 느낌(?)으로 문법을 저절로 배울 수 있어. 그래서 책이 중요한거야."라고 하셨답니다.


     근데 제가 이 얘기를 리팍 활수에서 왜 하느냐, 이북도 책의 한 부분이고 프린터물도 책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저번활수에서 문법이 리팍에는 없어서 아쉽다. 라고 말하였는데 이젠 이 말을 들으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리팍은 문법과 영어를 재밌게 하려고 그냥 동화나 프린터에 문법이 묻어나게 한 것 같습니다.


    리틀팍스 사이트를 들어와서 밑에를 보시면 알기쉬운 영문법이라는게 있는데 들어가시면 영문법도 공부하실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법


    저도 문법을 아직 잘 몰라요. 하지만 조금은 아니까 조금이라도 가르쳐 드릴께요.


    1>복수형 알기(s, es)

    우선 복수형은 0개, 1개 빼고는 다 써야 해요. 예시로 egg라면 1개면 그냥 egg고 2개 이상이면 eggs가 되요.

    다른 예시도 알려드릴게요.

    ex) There are apple.(x)

         There are apples.(o)


    2.> 두번째 복수형!

    우선 복수형을 쓸 때에는 are, 과거형은 were로 돼요.

    복수형이 아닐 때에는 is 과거형은 was입니다.

    예시는 위에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과거형~~

    과거형은 2번에 얘기한 것들을 쓰면 되요. 거기에 과거형 단어들은 거의 다 바뀌어요.

    have> had, get>got 등이 있습니다. 특별한것은 read는 과거형도 read에요.^^

    주어, 동사같은 것들을 써서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문장을 비워 놀 테니 맞춰보세요^^ 복수형도 놀게요~

    ex) I (  ) an (   )<사과를 쓰세요.

     But I ateㅑㅅ 미ㅣ

    <<드래그를 하면 나타납니다.

        ↗have or had

    잘 이해가 않 가시면 그다음 문장도 읽어보세요~~(마우스를 검정색에 대고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4> 의문형은??

    의문형을 쓸 때에는 원형으로 써야 해요.

    예를 들어 볼께요.

    ex)1. Does she speaks English?

         2. Does she speak English?


    1번은 speaks여서 원형이 아닙니다.

    2번은 speak이여서 원형입니다.


    그래서 1번은 틀렸고 2번은 맞았습니다~


    5>미래형

    미래형도 원형으로 쓰지만 거기에 will을 붙여합니다.

    이것도 예를 들어봅시다.

    ex) Will they study tomorrow? 

         Will it rain tomorrow?

    등의 것들이 있습니다.

    보시면 study도 원형이지요?

    그래서 맞는 문장이 되겠습니다.



    6>부정형

    부정형은 didn't 나 wasn't 로 됩니다.

    바로 예를 들을게요!

    ex) He didn't practice the piano.

         she wasn't at her grandmother's house.

    등이 있겠죠~~^^


    7> 더, 더~~하게, 가장~하게

    big, bigger, biggest가 좋은 예입니다.

    대신에 이것처럼 모음과 자음이 마지막에 붙어있으면 마지막 것을 한번 더 씁니다.

    big에서는 g가 한번 더 들어 갑니다.


    문법은 여기까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Q&A


    이젠 Q&A~!!


    Q: 왜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그렇게 힘들어 할까요?

    A: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원래 외우기식으로 재미없게 나아가기 때문입니다. 또 몇가지 더 말하자면 어순이 달라서 그런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I am a student.는 나는 학생이다 이잖아요. 근데 어순을 상관없이 순서대로 해석해보면 나는, 이다, 학생  으로 됩니다. 저도 완벽한 답변은 못드렸지만 도움이 됬기 바래요!



    Q:저는 영어가 너무너무 어려워요. 어떡해야 할까요?

    A:이럴때에는 리팍을 해보세요 리팍은 동화로 즐거움을 주고 실력도 늘게 해주고 다른사람의 팁도 알려주는 활수등등/.... 이 있잖아요~~^&^!! 리팍을 하시면 실력도 늘고 더 영어가 재미있어지실겁니다.



    Q:지금 리팍듣기가 너무 하기 싫은데 어떡해야 되나요?

    A:여러가지가 있죠. 우선 활용수기가 있습니다. 댓중독만 않된다면 실력을 채우고 머리를 맑게 하는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혹시 단편동화를 들으면 어떨까요? 유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고 우리나라 전래동화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추천드리는 것이지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Q:제가 지금 리팍이 않되요

    A:그럴때에는 문의게시판에 도움을 요청해요! 문게에서 글쓰기 에 들어간 후 자신이 불편한점이 무엇인지 씁니다. 이것도 리팍의 하나의 좋은 시스템이지요


    Q:리틀팍스에서 하는 행사같은것 없나요?

    A:당연히 많아요!여름, 겨울 방학 레이스를 해서 500명을 선정해 상품을 주는 것도 있고 스피치 콘테스트도 있어요.(이번년에는 겨울에 열릴 계획이랍니다.) 한번 도전해보세요 거기에 가끔은 공모전도 있어요^&^ 이래서 리팍이 좋다고 하는 거랍니다.



    Q:리틀팍스 할땐 어느것을 지켜야 하나요?

    A:하하하하..... 참 많군요. 간단히 몇가지만 알려드리자면 꼼꼼히 듣고 대충듣기 X, 그리고 활수나 영글에 무계념 글 달면 않되요!~~ 이런것들을 꼭 지키셔서 리팍을 해보세요! 실력이 더 빠르게 올라갑니다.



    추천동화


    제가 그림이 않넣어져가지구 말로만 알려드릴게요~


    1단계:저는 개인적으로 1단개를 할 때 Miss kelly's class를 많이 봤어요. 딱 1단계수준에 적당한 거 같아요^^

    2단계:Bird and kip이 재밌더라구요~ Kip도 웃기고 굉장히 재미있어요. 지금도 많이 보는 동화에요!!

    3단계:The Pet lovers Club에요. 제 배지 보시면 이 동화에 있는 캐릭터 배지는 다 달성했어요^~^

    4단계:다 넘 재밌어요!! 하지만 그 중에도 Fun and Kids Central과 Rocket Girl이에요.

    첫번째 동화는 옛날에 나온 동화인데도 불구하고 꾸준히 사랑받고 있고 그다음은 최신에 나왔던 거이고 내용이 재미있어서 (노래도 좋아요) 많이 사랑받는 동화에요~

    5단계: 정말정말 죄송하지만 5단계는 뭐 빠질 게 없는 동화에요~!! 한 7~8단계면 5단계는 좋아할 만 하죠??

    6단계:정말 판다스틱한 스토리들이 많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Black Beauty빼고 다 좋아해요.(다 어드벤처이기 때문)

    7단계: 하이라이트!! Red Magic, Olympic Champion, Anne,과 Huckberry Pinn, 작은 아씨들, 트레져 아일랜드 등이 있어요. 저는 그중에도 많은 분들한테 사랑받는 레드매직, 작은아씨들, 올림픽 챔피언, 허클배리 핀, 트래져 아일랜드를 좋아해요.<<그냥 다 좋아하는 거에요ㅋㅋ

    8단계:SPORTLIGHT이 재미있더라고요, 게다가 셜록 홈즈도 재밌어요. 그리고 또 PEOPLE IN THE NEWS도 재미있어요.

    9단계: 제가 추천하는 동화는 3개에요. 우선 드라큘라, LES MISERABLES, FAMOUS DISASTER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도 LES MISERABLES가 재미있더라고요~!!


    그림을 넣었으면 여러분들이 동화를 찾기 쉬우셨을수 있지만 제가 이상하게 사진이 않넣어져서 글만 봐주세요~!

    가장 좋아하는 동화는 #Red Magic #Anne이에요. 저는 그래도 7단계가 가장 재미있어요




    끝 인사


    크흠.........! 겨우 이만큼 쓰고 끝이 났네요. 이번 활수의 제목은 영어, 리틀팍스로 시작! 이였는데요,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친반은 친하게 반말을 쓰는 것이고 문게는 문의 게시판입니다. 


    아까 얘기했지만 리팍은 정말 좋은 시스템이에요. 동화며 퀴즈, 단어장, 동요, 게임등등 진짜 학원보다 더 좋은 것들도 많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한 팁중에 가장 좋은걸 말씀드리자면 단어 외울때 따로 외우는 것입니다. 진짜진짜 잘 외워진답니다.


     짧은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D

이전글 특급열차|2018-10-11
다음글 HAPPY지우|2018-10-10